이것이 궁금해요
정보마당 > 이것이 궁금해요
아빠가 아이와 어떻게 놀아주면 되나요? 덧글 0 | 조회 1,441 | 2017-02-16 10:47:08
관리자  

"아이에게 아빠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하는데 어떤 부분에서 중요한가요?"

"그렇다면 아빠가 아이와 어떻게 놀아주면 되나요?"

요즘 양육에 관심이 많은 아빠들이 늘어나면서 아빠의 역할에 대해 질문을 많이 하세요~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 가장 많이 보는 사람이 엄마와 아빠에요~

엄마와 아빠를 통해 안정감을 느끼는 동시에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되죠.

엄마에게서는 감정표현을 배우고, 아빠에게서는 계획성과 도덕성 배우게 되요.

또, 아이는 놀이에서 아빠를 이겼을 때 느껴지는 성취감을 통해 자존감이 높아지게 되요.

 

상호작용에서도 엄마들은 아이와 눈을 맞추고, 옹알이를 따라 하고, 아이를 쓰다듬는 행동을 통해 아이와 상호작용을 하는 반면, 아빠들은 아이를 웃기거나 아이가 무엇인가를 탐구하도록 격려하며 흥분시키는 방식의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또한 아빠와의 신체놀이를 통해 정서지능도 향상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는 것 처럼 아이에게 있어 아빠의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신체놀이와 아이를 웃겨주겠다는 목적으로 괴물놀이, 귀신놀이를 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오히려 아이에게 불안감을 높여줄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렇다면 아빠가 아이와 어떻게 놀아주면 좋을까요?시간은 30분 이상 해야 하는 건가요? 라는 질문에 답변을 드릴게요.

아빠와 아이의 놀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 아니라 '질'입니다.

30분을 놀아도 아이가 즐겁지 않다면 제대로된 놀이가 아니겠죠.

10분을 놀아도 아이가 만족해하며 즐거워야해요.

 

놀이방법은 아빠와 함께 하는 하루 10분 이라는 책을 인용해서 알려드릴게요~

 

1. 움직이는 신문지 격파

적정 연령: 5~10세

놀이 설명: 아빠가 신문지를 잡고 상하좌우로 조금씩 움직이고 아이가 격파하는 놀이이다.

놀이 방법:

1) 아빠가 신문지 1장을 양손으로 잡는다.
2)아이가 주먹으로 격파할 수 있게 한다. 아이는 손끝이나 손날, 검지로 격파 할 수도 있다.

3) 아이가 격파하려는 순간 아빠는 신문지를 상하좌우로 움직여 격파를 하기 어렵게 한다.

기대효과: 협응력과 순발력

 

2.페트병 인간 볼링

적정 연령: 3~5세

놀이 설명: 아이는 볼링공이 되고 아빠는 선수가 된다. 아빠가 아이를 안고 달려가서 페트병 핀을 쓰러트리는 놀이이다.

놀이 방법:

1) 거실 맞은편에 페트병 6개를 볼링 핀과 같은 형태로 놓는다.

2) 아이를 안고 두 바퀴를 돌고 비행기 소리를 내면서 출발한다.

3) 아이의 양발로 핀을 쓰러트린다. 이때 아빠는 "스트라이크!"를 외친다.

기대효과: 조정력과 평형감각

 

3.의자 집 만들기

적정 연령: 3~7세

놀이 설명: 거실에서 하는 놀이로 이불 2장을 의자 위에 덮으면 순식간에 집이 만들어진다.

놀이 방법:

1) 거실에 의자 4개를 50cm간격으로 놓고 정사각형을 만든다.

2) 그 위에 이불을 가로, 세로로 덮는다.

3) 완성된 의자 집을 아이들은 터널처럼 통과할 수도 있고, 그 안에서 책을 읽거나 잠을 잘 수도 있다.

기대효과: 상상력과 창의력

 

<참고문헌>

권오진(2013). 아빠와 함께하는 하루 10분 생활놀이. 서울: 경향BP

 

 

 

 

 

 
오늘 : 97
합계 : 70299